본문 바로가기
식품효능

디에타민 장기복용 부작용 정리

by 자취민이 2020. 3. 13.
반응형

[디에타민 장기 복용 부작용 알아보기]

디에타민이란?

 

디에타민(Dietamin)의 식약처 분류를 알아보자

디에타민은 신경계감각기관용 의약품 중 말초신경계 용약으로 구분되며 자율 신경제 카테고리에 포함되어있다

 

구분은 전문 의약품으로 구분되어있으며 현재 우리나라 제조(수입) 업체 같은 경우 대웅제약이 맡고 있다.

이 약은 강력한 식욕억제제로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고 식욕억제제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보거나 섭취해본 적이 있다.

 

하지만 디에타민의 경우 임산부는 절대 섭취해서는 안되며 어린 소아들 역시 섭취해서는 안되는 약이다.

 

디에타민의 외형을 보자면 나비넥타이형의 백 색깔을 띠고 있으며 약 앞에는 D.W라는 표시와 함께 후면에는 D/T라고 적혀있다.

약의 보관은 실온(1~30도)에서 밀폐된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성분

디에타민의 성분은 펜터민염산염 37.5mg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효능

디에타민은 아주 강력한 식욕억제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보다는 운동이나 다른 다이어트에 효과를 보지 못한 분들이 이용하시는 편을 권장합니다.

보통 체질량지수(BMI)가 30kg/m2 이상인 분들을 권장하며 이런 비만환자 외의 몸에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또는 당뇨를 동반한 위험 환자 같은 경우에는 사용 시에 각별히 주의해주어야 합니다.

 

디에타민 효능이 워낙 강하기 때문에 다른 식욕억제제와 같이 사용해서는 안되고 디에타민 단독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본인의 BMI지수를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이 드물기 때문에 비교하기 쉽게 BMI표를 첨부해 놓겠습니다. 본인의 BMI확인 후 비만인지 약을 사용해도 괜찮은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부작용

 

디에타민은 식욕억제제로 정말 필요한 사람이 쓸 경우에는 효과적이지만 과다 복용이나 건강이 안 좋은 상태에서 사용할 경우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약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디에타민 단독으로 사용하고 다른 식욕억제제들과 사용을 금지합니다. 그 이유 중 하나가 폐동맥 고혈압에 있습니다.

폐동맥 고혈압의 증상으로는 실신 또는 하지부종, 호흡곤란, 협심증 등 매우 치명적인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약을 단독으로 썼을 경우 아직까지 이러한 증상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병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노출될 시 즉시 복용을 중지하시고 병원을 찾아가야 합니다.

 

또 다른 치명적인 병은 판막심장병이 있습니다. 이 병 같은 경우 다른 식욕억제제와 함께 복용했을 때나 권장량 이상의 과다복용 혹은 너무 장기적으로 투여했을 때 발병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병 또한 단독으로 섭취 시 이 병의 걸린 환자들은 거의 없다고 보고됩니다.

 

 

아래 환자들에게는 복용을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나이가 어린 소아나 이미 기존에 다른 식욕억제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 또는 약물을 남용 오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 정신적으로 불안정하여 흥분되어있는 사람, 녹내장 환자 및 갑상샘 항진 환자와 폐동맥 고혈압 환자,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각별히 주의해서 복용을 하지 말아야 한다.

 

당뇨병이나 가벼운 고혈압을 가진 환자는 복용은 가능하나 매우 신중하게 복용해야 한다. 이상이 있을 시 바로 병원에 방문해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최선이다.

 

섭취방법

 

디에타민은 과다 복용해서는 안 되는 약이므로 병원에서 최소한의 약을 조제받도록 하는 것이 원칙이다

당뇨병 환자에게 복용 시 인슐린 양이 변동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를 가져야 한다.

 

또한 최근 1년 내에 디에타민이 아닌 다른 식욕억제제를 섭취했던 적이 있는 환자의 경우 디에타민 복용이 권장되지 않고 있습니다.

디에타민을 오랫동안 섭취하다가 갑자기 끊게 되면 피로감이나 우울감이 동반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합시다.

 

성인의 경우 펜터민염산염은 하루 1회 37.5mg의 정해진 양을 아침 식전이나 식후에 물과 함께 경구 복용하는 것이 원칙이며 사람마다 본인이 원하는 수준의 반응을 얻기 위해서 최소 용량을 지키면서 개인별로 조정하여 투약한다.

어떤 사람은 37.5mg의 절반 수준인 18.75mg이 맞을 수 있다. 이러한 사람은 18.75mg씩 2번 복용해주는 것이 좋다

디에타민 복용 시 수면에 방해가 될 수도 있으므로 늦은 시간에 복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또한 장기간 복용시 몸에 무리가 가며 건강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단기간(4주)만 복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다만 이 약을 사용 시 적절한 수준의 체중감량을 해내었다면 최소한의 약으로 이러한 몸무게를 유지시킬 수는 있다.

 

오늘은 대표적인 식욕억제제 디에타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이어트가 부상하면서 디에타민에 대한 관심이 많이 올라왔는데요.

 

유명한 식욕억제제로 불리고 효과 또한 강력하지만 부작용도 있으니 복용 시에는 항상 주의가 필요하며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다면 복용을 중지하고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